HID활동
환경운동
1. 개요
1945년 첩보연락반(켈로부대)에서 탄생한 Headquarters Intelligence Detachment는 혼란기의 국가와 민족을 위해서 한목숨을 희생하는 고결함은 1953년 이후 남북공동성명(1972년7월4일) 까지 7천명 이상이 젊음을 잃었으며 오직 국가를 위한 계급장 없는 순수한 사나이 HID는 최근 환경정화운동에 적극 활동하고 있다. ※여기서 참고할 사항은 월남참전전우회(이하 월참) 등 우익단체와 더불어 발전이 되도록 한다.
2. 사회공헌
국가를 위한 젊음을 아끼지 않았던 우리는 모든 국민이 쾌적한 삶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사회공헌을 하고자 환경정화사업을 통하여 사회에 봉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리는 OECD 회원국으로 부족한 환경인식과 집단이기주의로 자신의 사소한 이익을 위해 환경위해를 행위는 국가발전에 역행하는 환경법죄 행위로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나 비점오염물질로 국민에게 피해를 예방하고자 국가와 환경부의 정책에 저극 동참하여 국가발전에 공헌하는 사회단체로 발전을 하고자 한다.
▶ 배출업소의 자율점검 유도와 비점오염물질 발생 최소화 유도
▶ 올바른 방지시설 운영·관리 유도
▶ 환경정화사업(도로, 하천, 등산로)
▶ 우수 환경시행업체 포상
3. 사업방향
국가를 위하는 숙명은 가진 HID는 죽어서도 마음이 변하지 않는다는 다짐으로 환경정화사업을 통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사회단체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희망하고 있다. 특히, 금번에 소규모 영세사업장 대기오염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에 대하여 국가에서 지원하는 피 같은 국민 혈세가 일부 몰지각한 업자들에게 낭비되지 않도록 주기적인 감시활동과 관리로 합당하게 운영되도록 지원하여 상기 사업이 올바르게 되도록 지자체와의 긴밀한 상호협력하고 결과를 국민에게 알권리를 보고하여 올바르게 국가사업의 시행을 확인하는 순수한 사회단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 배출업소의 자율점검 유도와 비점오염물질 발생 최소화 유도
국민건강을 위한 인접지역의 배출업소(자동차 공업사 등)와 아크릴간판제작소 등 악취 및 소음발생 민원 해소
▶ 올바른 방지시설 운영·관리 유도
인력부족으로 환경행정이 미치지 못하는 일선현장의 자율적인 방지시설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협력
▶ 환경정화사업(도로, 하천, 등산로)
주변환경이 오염되지 않도록 도로주변과 하천정화사업 및 등산로 주변 쓰레기 청소
▶ 우수 환경시행자 포상
모든 사람들이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에서의 삶의 질이 향상 되도록 활동하는 실천하는 개인이나 단체에 포상
HID 조직
1) 조직
전국적인 조지도를 활성화함, 각 시도지를 활용하고 중앙지도관리 체계 형성... 다양하게 구성하여 지도체계가 확실함을 보여준다.
2) 업무
각 시도 지부는 1주일 단위로 2~3일 활동하고 활동시간은 24시간이며 2인 1조로 구성한다. 주 단위로 중앙환경관리센타(이하 “센타”) 하며 검토가 필요하다고 인정 될 경우에는 재차 방문하여 합리적인지를 보고하여야 하며 상이하거나 불합리할 경우에는 특별점검반을 구성하여 환경관리법과 폐기물 관리법 등 집중적인 검토를 하여야 하고 그 결과를 국민에게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보고 하여야 한다.
3) 행정
센타 장은 전국에서 모든 상황을 숙지하고 인지하여 합리적인 지도를 하여야 하며 필요시 환경전문(자문)위원에게 협조를 구하여야 하며 센터장은 오염물질발생점과의 방지대책을 지도하고 오염물로 인한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 지자체에 행정에 협조를 구한다. 센타장은 각 시도지부와 월1회이상 정기회의와 특별회의를 주체하여 환경정화활동 상황이나 해결을 위한 회의를 하고 그 진행상황 및 결과에 대하여 회장의 결제를 받아야 한다. 센타장은 사회활동에 소요비용을 회장에게 결제를 받아 시행하여야 한다. 센타장은 본협회의 발전과 활동을 위한 회원비용과 지자체 및 사회단체, 자율적 성금으로 운영하며 일체의 불합리한 요구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4) 지도부 체계도
5) 업무분담
센타장은 민원발생시 지부에 지체없이 연락하여 조치를 취해야 하고 경과사항 및 결과를 회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